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팩트풀니스, ‘세상을 사실 그대로 바라보고 있는가’를 물어보는 이 책은 저에게 흥미롭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한 책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사회 시간에 배우는 지식들 중 일부는 오히려 학생들이 세상을 사실 그대로 바라보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내용은 사회 교사인 저에게 불편한 점이었고 동시에 흥미로웠습니다. 이 책에서는 인간을 항상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는 존재가 아닌 생존을 위한 본능에 충실한 존재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본능에 따르는 과정에서 세상을 사실과 다르게 오해하게 되는 상황들이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제가 인상적으로 읽은 부분은 ‘직선 본능’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누구도 어린아이의 키가 1년에 20cm 자랐다고 해서 10년 뒤에 2m 이상 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상을 바라볼 때 우리는 이와 달리 증가나 감소 추세를 가지는 상황이 마냥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계 인구 증가에 따른 인구 과잉에 대한 걱정이나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하락이 오랜 기간동안 지속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불안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직선 본능을 포함한 다양한 본능들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세상을 사실 그대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책을 통해 세상을 사실 그대로 바라보고, 더 나아가서 사회를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선생님들에게 추천합니다.